연구소 소개

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열기

연구소 소개 HOME

예배사역연구소 소개

연구소 소개

예배사역연구소는 건실한 교회와 문화를 세우는 예배, 음악, 리더십 개발을 목표로 2005년에 설립되었습니다. 2005년에 지구촌교회(원로 이동원 목사) 최지호 예배목사에 의해 초교파적으로 시작되었고, 2011년부터 가을부터 이유정 목사가 소장으로 섬기고 있습니다.


인사말

안녕하세요. 예배사역의 친절한 동반자 예배사역연구소입니다. 교회의 도덕성이 지탄을 받는 시대입니다. 하나님 앞에 겸비하여 그의 얼굴을 구할 때입니다. 예배사역연구소는 깊은 예배를 통해 삶의 모든 영역에 하나님의 거룩한 주권이 회복되도록 교회와 문화를 섬기기 위해 존재합니다. 이를 위해 10년 후를 내다보며 연구, 임상을 통한 대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 예배갱신운동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소장 이유정 목사



연구소명칭


WORSHIP

예배에 대한 성경적, 신학적, 교회론적 연구와 목회적, 인문적, 예술적 접근을 통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한다.

MINISTRY

복음적 예배를 통해 교회, 문화, 민족, 선교지를 새롭게 할 설교, 미디어, 예술, 문화 사역을 개발한다.

INSTITUTE

일주일 내내 예배, 예술, 미디어, 인문학 수업이 있는 센터를 세우고,
협력단체들과 문화 플랫폼을 일궈 나간다.



사명

예배사역연구소의 사명은 삶의 모든 영역에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는 예배를 회복하는 일입니다.



모토 “Worship 24”의 뜻

Worship 24
Worship 24는 하루 24시간, 인간 삶의 모든 순간, 모든 영역이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는 예배로 회복되어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현재 Worship 24/7을 주창하는 많은 단체들이 하루 24시간 7일을 쉬지 않고 기도와 찬양, 예배드리는 일에 전념한다는 의미로 사용합니다. 하나님을 더욱 전심으로 예배하고자 하는 열정 자체는 매우 귀하지만, 이러한 접근은 성경이 말하는 온전한 '예배'의 개념을 왜곡시킬 수도 있습니다.

예배사역연구소가 주목하는 것은, 예배가 단지 종교적 영역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하루 24시간, 인간 삶의 모든 영역, 즉 문화, 예술, 인문, 교육, 정치, 경제 등에서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고 그 분을 섬기는 영역까지 포괄한다는 것입니다. 이 ‘예배 24’를 실현하기 위해 ‘리뉴앰’이라는 문화플랫폼을 실험 중입니다.



핵심 가치

DEEP WORSHIP | HOLY LIFE
연구소의 두 가지 핵심가치는 깊은 예배(deep worship)와 거룩한 삶(holy life)입니다. 깊은 예배를 통해 성도의 삶의 모든 영역이 거룩하게 회복되는 예배살리기 실천운동을 추구합니다.



목적

- 하나님이 찾으시는 온전한 예배를 연구, 실현하여 하나님을 영화롭게 한다.
- 복음적 예배를 가르치고 훈련하고 관련 예배 사역을 일으킨다.
- 매일 운영되는 교육과정을 통해 예배운동을 확산하는 센터를 세운다.


연구소의 태동과 역사

예배사역연구소(WMI)는 2000년 국제 YWAM과 하와이 코나 열방대학 예배학교에 있던 최지호 목사가 진행한 2년간의 연구 프로젝트로 탄생했다. 2005년 당시 지구촌교회(원로 이동원 목사) 예배목사였던 최지호 목사가 예배사역포털 및 온라인저널 아삽하우스를 통해 활동을 시작했으며, 주로 국내 주요 예배사역단체들과 연계를 통해 전문사역자를 훈련 교육하는 일을 해왔다.

2011년부터는 미국 워싱턴 DC 한빛지구촌교회 예배목사로 10년 사역한 이유정 목사가 연구소 소장으로 섬기기 시작했다. 2009년부터 시작된 예배목사아카데미는 2014년 봄 10기까지 운영되었고, 그 이후 2014년 가을학기부터 시작된 예배디렉터아카데미는 2016 가을학기까지 5기까지 운영되었습니다. 2017년 1년은 안식년으로 쉬고, 2018년 봄 학기부터는 더 실재적이고 더 상호소통적인 수업으로 대폭 업그레이드 된 예배인도자아카데미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예배와 찬양 심포지엄, 예배폭발세미나, 지역교회 예배 컨설팅, 담임목회자를 위한 예배워크샵, 워십리더 클리닉, 빈티지예배 세미나, 리버티대 예배학 한국트랙 클래스 공동운영, 크리스천 아티스트 공작소, 총신대 예배인도자아카데미도 운영했으며, 예배 세미나와 찬양집회, 설교 등으로 한국교회와 신학교를 섬겨왔습니다. 


  • 예배사역연구소 연구소를 소개합니다.
  • 아카데미 예배아카데미를 소개
  • 후원안내 연구소의 후원안내
  • 커뮤니티 커뮤니티를 통하여 연구소정보